모든것을기록하는노마리블로그

엑셀로 가계부 만드는 방법(슬라이서 활용TIP) 본문

카테고리 없음

엑셀로 가계부 만드는 방법(슬라이서 활용TIP)

노마리뷰어 2020. 9. 1. 22:08
728x90

최근 '돈' 관련해 내 인생의 터닝포인트가 생겼다.

적당히 지출하고 적당히 적금하며 욜로까진 아니어도 행복하게 산다고 자부했는데..

커다란 독에 깨진 소비구멍난 줄 모르고 살았던 나란 바보..

내 인생 서른 막바지전에 값비싼 인생 교훈을 얻었다고 생각하고

지금부터라도 분골쇄신 해보기로 했다.

부자되지 못하는 가난한 습관은 버리고,

돈의 주인이 될 수 있는 습관을 형성하기로 했다.

그 시작의 첫걸음은 '가계부 쓰기'


나에게 딱 맞는 가계부 DIY

 

 

모바일뱅킹 어플이나 뱅크샐러드같은 어플을 오랫동안 써오긴 했지만

 

사실 현재 내가 보유하고 있는 돈이 얼만 지 확인하는 정도지,

내가 사용하는 돈의 용처를 자세히 확인하진 않고 있다.

자동으로 내 돈의 흐름을 정리해주는 현대의 편리한 서비스도 좋지만,

일일이 영수증을 확인하며 각성할 수 있는 가계부를 써보는 게 필요했다.

인터넷에 가계부 양식을 검색하며 많이 찾아봤는데,

나중에 내가 직접 가계부를 쓴다고 할 때

이 항목이 나에게 필요할까? 이 정리방법이 나에게 효율적일까? 싶은 것들이 있어

나에게 딱 맞는 가계부를 직접 만들어보기로 함

 


STEP 1. 입출금 내역 상세 정리하기

 

 

가계부의 첫단계는 입출금내역 상세 정리하기

돈이 들어오고 나가는 내역을 모두 기록할 예정이다.

여기서 내가 응용한 건 엑셀의 '슬라이서' 기능이다.

내 돈의 용처(생활비 / 적금 / 보험 등)를 카테고리별로 확인하고자 할때 유용하다.

항목열에 필터를 걸어두긴 했지만

슬라이서를 만들어두면 버튼 한번에 카테고라이징이 바로 되니 편안함이 UP!!

 

▼슬라이서 활용장면▼

엑셀 슬라이서 활용하기

 


STEP 2. 지출 요약하기

 

입출금 상세내역 우측에는 월 지출계획실 지출내역을 만들어보았다.

옛날에는 월급 받으면 지출계획만 세우고

실제 항목별 지출을 얼마했는 지 체크해보지 않았는데.

늘 마이너스 나면서 요것을 체크해보지 않은 것이 미스포인트였던 듯하다.

지출 계획에는 항목별 내가 사용할 예산을 분배해두고

실 지출내역에는 [입출금 내역 상세] 항목에 SUMIF 함수를 걸어 항목별 사용한 비용이 자동 계산되도록 수식을 걸어놨다.

해당 달의 특별한 가계 이슈나 재무 미션이 무엇인지 미리

파악하고, 재무 반성도 함께 해보기로 했다.

 


STEP 3. 항목별 지출현황 그래프로 만들기

그리고 가장 마지막으로 그래프를 만들어보았다.

이 그래프는 내가 지출한 내역들이 항목별로 얼만큼 수익의 비중을 차지하는지 시각화하여 직관적으로 확인하기 위함이다.

노마리 소비습관 갈 형성해서

가계부도 열심히 써보자 빠샤!

728x90
반응형
Comments